교과과정

교과과정 목록
NO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교수요목
58 GR18355
E-비즈니스전략
최근 웹 환경의 발전이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들에 주는 영향을 이해하고, 비즈니스 관계(Relationship)의 진화를 중심으로 기업의 E-Business 전략을 분석하고 비교한다. 기존 산업과 버추얼산업들의 기회와 위협을 전략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산업별 관련기업간의 전략적 협력(Alliances)을 위한 기업의 E-Business 전략의 개발 선택 실행과 관련하여 연구 주제들을 개발한다. 기업의 E-비즈니스 전략의 선택 및 실행에 영향을 주는 외부요인 내부요인 등을 살펴보고 기업이 선택하는 전략의 유형을 비교 연구한다.
57 GR18360
E-비즈니스프로젝트
E-비즈니스 환경에서 정보기술의 활용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실습을 위주로 한다. 정보전략계획(ISP)의 수립,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E-비즈니스 컨설팅, 프로세스 혁신 컨설팅 등을 중심으로 이론, 방법론 등을 배우고, 기업 현장에서 실제 과제들을 해결하는 경험을 쌓는다.
56 GR18353
E-비즈니스연구방법론
기업과 산업의 E-비즈니스 환경을 중심으로 최근의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질적인 연구방법론과 양적인 연구방법론들을 배운다. 기존의 연구 논문들에서 사용한 연구방법의 문제점, 장점, 약점들을 토론하며, 구체적인 연구방법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실험, 설문지법, Field Research, Longitudinal Study, Case Study, Simulation, Modeling 등을 살펴보고, 다양한 통계자료처리 방법들에 대하여 배우고 토론한다.
55 GR18364
E-비즈니스개론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E-비즈니스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고 지역경제와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 경영학적 관점에서 E-비즈니스의 원칙들을 살펴본다.
54 GR31144
CSR경영론
기업의 사회적책임(CSR)과 관련된 전략적 최신 이슈를 이해한다. CSR 관련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최신 연구동향을 파악함으로써 CSR에 대한 학술적 연구주제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53 GR21461
환경경영론
환경은 최근 기업 경영에서 가장 중요하게 대두되는 화두이다. 비즈니스는 환경에 대한 책임을 넘어 새로운 성장동력과 가치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기회요인으로 환경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환경경영론은 기업 경영과 전략에서 환경 이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응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이론 연구를 중시하여 환경경영의 학술적 연구의배경과 최신 연구동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52 GR16445
프로젝트관리론
소프트웨어 개발인력을 이끌어 가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갖추어야할 기본적인 소양과 상식을 익히고, 소프트웨어 공학이론(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의 계획수립, 개발조직의 관리, 개발인력의 인산관리, 개발팀의 진두지휘, 그리고 프로젝트의 감시/통제기능)과 프로젝트 관리방법론(품질보증과 품질평가, 형상 및 구성관리, 소프트웨어 생산성에 관한 최근 이론)등을 다룬다.
51 GR30709
차세대클라우드컴퓨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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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GR23276
지역전략산업사례특론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전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장기적으로 조직에 적합한 전략이 무엇인지 사고할 수 있도록 기업전략과 관련된 이해와 심화된 지식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기업전략의 이해에 필요한 사례연구, 사례토론, 사례연구방법론, 사례작성 그리고 세미나 등 다양한 방법을 포함한다.
49 GR07770
지역개발정책연구
지역문제의 해결과 개선을 위한 주요 정책과 그 수단을 중점적으로 연구 강의한다. 크게 하부구조공급정책, 국·공기업체의 지방분산입지정책, 각종 억제정책 그리고 각종 장려정책등의 장·단점 그리고, 한국현실에의 도입 가능성을 강의하고 연구한다.
48 GR23139
지식경영과인공지능
이 과목에서는 조직의 지식을 경영하는 방법, 절차, 연구과제들을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지식의 분류, 지식표현방법들, 인간의 지능, 문제해결 능력, 기획능력 등을 심도 있게 고찰한다. 지식경영과 인공지능 분야에서 실제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론으로서 지식공학, 인공신경망, 유전자알고리듬, 사례기반 추론, 머신러닝, 딥러닝 등을 연구하고 최근 활용 예들을 배운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간의 지능을 활용하는 스마트 팩토리, 빅 데이터, 웨어러블 디바이스, 자율자동차, 디지털 프레슨스, 가상물리시스템 등에서 핵심기술이 되는 컴퓨터 지능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연구주제들을 논의하고 연구과제로 개발하고자 한다.
47 GR21086
지능정보시스템
인공지능 정보기술을 습득하여, 지식의 조직적 관리와 공유를 지원하기 위한 지식관리 시스템, 의사결정과정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 등에 적용한다.
46 GR23140
정보통신기술융합개론
다양한 영역을 넘나드는 기술 간 융합은 상상력과 창조성의 원동력으로서 지식과 기술, 산업을 재편하고 있다. 정보통신 기술은 모든 기술을 융합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ICT 기술을 다양한 학문 분야와 융합해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하고 산업을 고도화하기 위한 융합적 사고 배양과 기본 지식의 이해를 돕도록 한다. 주요 학습 내용으로는 ICT 융합 기술의 메가트렌드와 빅 데이터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인텔리전스 & 모빌리티 서비스, 스마트 디바이스,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팩토리, 융합 사례 등을 포함한다.
45 GR21085
정보기술과경영혁신
급변하는 정보기술은 사회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보기술에 의한 경영혁신 사례를 분석하고 경영혁신을 위한 분야, 방법, 프로세스 등을 연구한다.
44 GR81446
전자지불시스템특론
전자지불시스템 발전과정, 현황, 미래에 대한 최근 연구 주제를 분석하고 새로운 전자지불 체계를 연구한다.
43 GR18250
전자상거래보안특강
안전한 전자상거래를 위하여 필요한 정보보안, 시스템보안, 네트워크보안에 대하여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암호화 방식, 암호 프로토콜, 전자서명, 침입탐지시스템, 방화벽, 네트워크 보안 프로토콜 등을 학습한다. 전자상거래 인증 기반구조, 인증체계, 인증서 발급구조 등에 대하여 배우고 이들과 관련된 최근의 연구동향, 기술활용 현황을 파악하고 연구주제들을 개발한다.
42 GR17310
인터넷보안
본 교과에서는 인터넷 환경에서 존재하는 보안 위협들의 종류 및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한 보안기술들에 대해 살펴본다. IPSec, S-HTTP, 프로토콜, SSL(Secure Socket Layer), API 등과 같은 저급 수준의 보완기술로부터 전자메일, WWW,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광속거래(Commerce At Light Speed)등이 응용 서비스를 위한 보안 구조 및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Internet 보안을 위한 방화 시스템, VPN(Virtual Private Network) 보안, 통신망 관리를 위한 보안, 인터넷 환경에서의 보안 정책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41 GR17669
인터넷마케팅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으로 대두된 인터넷상의 마케팅 환경, 소비자행동, 고객관계관리, 제품, 유통, 촉진, PR, 기술(technology), 마케팅 리서치에 관한 주요 문헌, 기법, 사례 및 모델을 학습한다.
40 GR06563
인공지능특강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언어기법을 소개하고 지식처리형 시스템 처리에 관하여 공부한다. 기초 프로그래밍, 논리 프로그래밍, 규칙기반 시스템, 프레임 기반 시스템, 객체지향 시스템, 지식습득 및 설명기능, 불확실한 처리문제들과 전문가 시스템 구축방법 등도 다룬다.
39 GR21474
융합시스템이해
융복합 사례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한다.
38 GR17667
웹프로그래밍
웹에서 동작하는 각종 응용 프로그램의 작성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Applet, CGI, Java 등을 이용한 웹 응용 프로그램 작성을 실습한다.
37 GR21088
시스템개발방법론
경영정보시스템을 개발하는 프로세스, 활동, 방법, 표기법과 관련된 다양한 방법론을 연구한다.
36 GR04647
소프트웨어공학특강
현행 시스템을 조사 분석하고 이를 전산화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학습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테스트 이론, 증명법 등 여러가지 모델링 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35 GR21000
서비스사이언스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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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GR21087
서비스사이언스
서비스는 미래사회의 가장 중요한 성장동력 가운데 하나로서 서비스 혁신을 위한 종합적인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 강의에서는 경영학, 사회과학, 산업공학, 컴퓨터공학 등 여러 분야의 융합 학문으로서 서비스 사이언스를 이해하고, 서비스 사이언스의 학제적 지식과 방법을 서비스 산업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33 GR21878
사회적경제특론
이 과정은 사회적 경제의 산업생태계에 대해 탐구하고 이해하는데 유용한 이론과 실제에 관해 학생들에게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사회적 경제의 조직은 상호 이익을 위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모두를 생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지역사회에 재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32 GR03777
사회과학방법론
질적인 사회과학방법에 대한 연구 및 비판사회학적 관점에서 사회과학의 철학을 연구 분석한다.
31 GR18041
사이버 무역
사이버 공간을 통해 이루어지는 무역업무 전반에 관한 이론적, 실무적 내용을 강의하여 대학원생들이 사이버무역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실무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교과목에서 다루게 될 기본적인 내용을 보면 사이버무역에 대한 이론적 접근, 사이버무역의 기본개념, 사이버무역 유망품목 선정, 사이버 수출시장조사, 사이버무역 거래선 발굴 및 선정, 사이버 수출마케팅전략과 실제, 사이버무역실무 등이다.
30 GR21514
사물인터넷
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인터넷으로 주고 받는 블루투스나 근거리무선통신(NFC), 센서데이터, 네트워크를 강의한다. 센싱기술, 유.무선통신 및 네트워크 인프라, IoT 서비스 인터페이스 기술과 근거리 통신기술(WPAN, WLAN 등), 이동통신기술(2G, 3G 등)과 유선통신기술(이더넷, BcN 등) 같은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인프라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29 GR23339
빅데이터고급분석
대규모의 복잡한 비즈니스 데이터 세트(빅데이터)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해,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빅데이터의 양, 속도, 다양성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본 강의는 비즈니스 측면에서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다양한 빅데이터 소스에 적용하고 분석하는 방법에 대하여 고찰한다.
28 GR21466
빅데이터개론
빅데이터 사례를 통한 활용방안을 이해하도록 한다.
27 GR23947
블록체인응용
블록체인은 관리 대상 데이터를 '블록'이라고 하는 소규모 데이터들이 P2P 방식을 기반으로 생성된 체인 형태의 연결고리 기반 분산 데이터 저장환경에 저장되어 누구라도 임의로 수정할 수 없고 누구나 변경의 결과를 열람할 수 있는 분산 컴퓨팅 기술 기반의 원장 관리 기술이다. 블록체인은 신뢰 기반의 투명한 거래 처리가 가능한 비즈니스 네트워크 환경을 가능하게 됨에 따라, 금융, 제조, 유통, 공공, 의료 등 대부분의 산업군에서 도입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블록체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구조, 기반 기술을 학습하고, 다양한 분야에 블록체인기술을 적용하는 방안에 대한 훈련한다.
26 GR17670
벤쳐창업론
벤처기업의 창업과 관련된 경영활동들을 연구한다. 사이버 공간에서의 벤처창업, 자금 조달, 영업관리, 인터넷 광고, 인터넷 비즈니스, 유망 소호 업종, 선진국 벤처기업 성공사례, 벤처기업가 정신 등을 살펴본다.
25 GR23948
미래학
과학기술의 무궁한 발전과 이에 따른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미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예측불가능한 시대일수록 다양한 미래를 예측하고 원하는 미래를 새롭게 창조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교과목에서는 체계적인 방법론을 토대로 미래연구과제를 정의하고, 과거와 현재를 탐색하여 이슈와 추세를 밝힌다. 더 나아가 다양한 미래성을 예측하고 비전을 만들고, 이를 위한 설계와 미래로부터 현재로의 역방향 탐색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이의 혁신적 실행을 통해 바람직한 미래를 창조한다. 그래서 본 교과목에서는 학제간 융합 접근이 필요하다.
24 GR20649
미래사회학
미래 사회에 대한 학문적 예측은 어떻게 가능한가를 이해하고, 다양한 논의들과 분야들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써 우리 사회의 미래에 대한 각자의 이해와 관점을 가지고자 한다.
23 GR18356
멀티미디어응용연구
멀티미디어 기본개념, 이미지 및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와 애니메이션, JPEG, MPEG, 하이퍼미디어와 WWW, 멀티미디어 응용서비스 등과 관련된 고급지식을 배운다.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는 E-비즈니스 환경에서 멀티미디어의 응용과 관련하여 다양한 연구주제들을 개발하고 실제 응용사례들을 개발한다. Photoshop, Flash, Director, Authorware, Toolbook, ASP 등을 배우며, 교육과 관련된 멀티미디어 교재물들을 개발하여 본다.
22 GR23340
머신러닝이론및적용
본 강의는 머신러닝과 가장 많이 사용되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에 대하여 연구한다. 본 강의에서는 지도학습 분야 중에서 linear regression, logistic regression, decision trees, k-nearest neighbour 등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또한 러닝머신 알고리즘을 적용한 다양한 사례들에 대해 고찰한다.
21 GR15488
로봇공학
로봇 구동의 기초로 로봇트의 운동학, 역학, 운동궤적을 다룬다. 둘째 단계로 로봇 제어, 감지문제를 적용한다. 셋째 단계로는 프로그래밍 언어, 로봇 학습 및 지능, 시각문제를 학습한다.
20 GR23979
디지털미래융합서비스세미나2
디지털미래융합서비스 활용 영역을 확대하기 위하여 다양한 사업모델들을 산업별, 업종별로 비교 분석하며, 융합서비스 전략을 중심으로 최근 움직임들을 살펴본다. 융복합 분야의 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훈련과 실제 프로토타입을 만들도록 한다.
19 GR23978
디지털미래융합서비스세미나1
디지털미래융합서비스 수용의도, 연구 방법론, 성과 평가 방법등의 최근 동향을 알아본다. 최근 논문들을 분석하여 연구주제를 발굴하고, 연구를 기획하며, 방법론의 검토 및 논문 투고 저널을 파악하도록 한다.
18 GR23977
디지털미래융합서비스사례연구
각 산업분야에서 디지털 미래융합 서비스의 도입, 발전, 성장, 성숙 단계들을 중심으로 성공적인 기업의 사례들을 연구한다. 유니콘 기업들의 사례 발굴, 각 사업 카테고리별 공통점과 특이점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사례연구를 논문으로 작성할 수 있는 질적 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17 GR23976
디지털미래융합서비스기술
기존 산업분야와 디지털 기술이 만나면서 다양한 융합이 시도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융합서비스 환경을 구현하는 기술들을 기반기술, 기초기술, 응용기술들을 파악하도록 한다. IoT, Cloud, Bigdata, Mobile, AI, Blockchain 등 새로운 기술 요인을 적극 활용하여 미래융합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16 GR18248
디지털경제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디지털경제의 특징과 그 파급효과에 대해서 개괄한 다음, 망 외부성과 규모의 경제가 큰 정보재 생산기업의 전략에 대해서 분석한다. 묶음 판매, 다양한 버전, 업그레이드 전략 등의 합리성을 분석해 보고, 쏠림 현상, 경로의존성, 호환성 및 표준화 등도 비중 있게 다룬다. 또, 네트웍 산업의 구조와 접속료 채택 방식, 그리고 이들과 사회후생과의 관계를 살펴본다. 주요 개념에 관련된 풍부한 사례를 수집하여 정리함으로써 학습효과를 높인다.
15 GR30753
기술문서작성법
정보기술의 연구, 개발의 각종 성과물을 논문으로 작성하기 위한 과학적 접근법을 학습한다.
14 GR20643
과학기술사회학
"이 과목에서는 과학 및 기술이 사람들의 경험 및 사회구조, 그리고 사회 변동과 맺는 관계에 대해 탐구한다. "
13 GR21467
공짜e-서비스
공짜 e-서비스에 대한 정의, 고객분석, 설계, 구현 등을 학습한다.
12 GR17988
고급통계자료분석
응용통계학 석사과정 및 통계분석방법을 많이 이용하는 관련 대학원생들을 위한 과목이며, 다변량 통계적 방법을 주로 다룬다. 이들은 요인분석, 주성분분석, 판별분석, 군집분석, 고급 회귀분석과 경로분석, 고급 분산분석, 구조방정식 모형과 이들의 통합적 자료분석을 배운다. 특히 이들 방법을 적용하기 위한 통계패키지의 사용법을 실제 자료를 이용하여 실습한다. 나아가 특수분야의 성격을 고려한 통계적 방법(예: 교육학에서의 문항반응이론, 의상학 및 식품학에서의 관능검사의 통계적 분석 등)을 수강학생의 선택에 따라 심 화하여 공부함으로써, 관련 분야의 논문 연구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11 GR30562
고객센터프로젝트
강의실에서 학습한 이론들을 실제 현업에 적용하여 보고서 작성 및 발표형식으로 진행. 예를 들면, 강의실에서 학습한 각종 기술들이 현장에 적용 사례를 연구하여, 문제점 발굴 및 개선 방안을 탐색 학습함
10 GR30560
고객센터조직관리
선발, 채용, 교육, 승진관리, 성과보상, 이직률 관리, 조직행동, 리더십 등의 고객센터 내부 운영 환경하에서 발생하는 인적 자원 관리 방안을 강의
9 GR30558
고객센터운영관리
고객센터 운영환경, Forecasting과 Staffing 등의 고객센터 운영계획과 관리체계, 실시간 관리 등 고객센터 다이나믹스, 품질 및 성과지표(KPI)관리를 중심으로 강의
8 GR30557
고객센터세미나
고객센터 관련 연구주제에 대한 관련 문헌 조사 및 연구 방향 설정을 위한 세미나
7 GR30554
고객센터기술관리론
10대 핵심 고객센터 기술들의 내용, 특성 및 전략적 활용방안을 학습한다. 고객센터 기술은 크게 제품기술과 운영기술로 나누어 지는데, 제품기술은 교환기술, 음성기술, 메시징기술, CTI 기술, Agent 관련기술, 데이타베이스 관련기술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운영기술은 고객센터 운영과 고객센터 서비스로 분류된다. 이들 제품기술과 운영기술의 개발 및 활용 현황을 추적하고 구체적인 세부기술들을 학습한다.
6 GR30559
고객센터고객관계관리
신규 고객 유치, 기존고객 유지 및 관계제고방안을 다루는 일반적인 CRM 강의와는 달리, 고객센터 CRM은 오프라인 CRM과의 시너지 창출방안, 업셀링 및 크로스 셀링 방안을 중점적으로 학습
5 GR00632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념, 기반기술, 구조관리 등 경영정보시스템 전반에 걸친 문제들을 조망하고 토의한다.
4 GR00287
가상현실
컴퓨터 그래픽스의 종합적인 구현이라 할 수 있는 이 과목에서는 real image의 생성 및 real time 처리기법과 함께 data glove, suite, space ball등의 3차원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raphic user interface:GUI)의 자료구조 및 이론에 대한 학습을 통해 가상 현실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인식하고 우주개발, simulator, 의료치료등의 선진국에서 실제 적용되는 폭넓은 응용에 대한 실례들을 고찰하게 된다.
3 GR23138
4차산업혁명과고객센터
4차 산업혁명의 글로벌 트랜드와 주요 기술들을 공부하며, 이들이 고객센터 고용의 질과 숫자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센터의 세부 운영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 있게 토론한다.
2 GR24122
공유경제
본 과목에서는 공유경제는 소유한 물건, 공간, 재능, 서비스와 관련된 재산을 함께 공유하고 협력적으로 소비하는 사회적 경제 모델이다. 공유경제는 전자상거래, O2O 서비스 등 인터넷과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으로 활성화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Uber, Airbnb 등 공유 경제 사례들을 벤치마킹하도록 한다. 또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공유경제 플랫폼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1 GR24121
디지털트윈
디지털 트윈은 컴퓨터에 현실 속 사물의 쌍둥이를 만들고,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함으로써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 기술이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물리적 시스템의 구조, 맥락, 작동을 나타내는 데이터와 정보의 조합으로서, 과거와 현재의 운용 상태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학습한다. 물리적 세계를 최적화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강력한 디지털 객체를 이용하여, 운용 성능과 사업 프로세스를 대폭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제조업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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